방귀는 가끔 놀라운 소리나 지독한 냄새로 인해 다른 사람들에게 불편을 주거나 나 자신에게 민망함을 가져다 주기도 하는데요. 그러나 이 방귀는 우리 몸에 쌓여있는, 나쁜 가스를 배출하는 것이므로 없어서는 안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성인은 하루에 적게는 5번에서, 많게는 20번까지 방귀를 뀐다고 하는데요. 이때 자신이 인지하지 못 할때도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방귀는 너무 적어도 문제지만, 많이 뀔때도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왜 방귀를 많이 뀌게 되는 것인지, 지금부터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아시겠지만 방귀는 몸 속의 내장기관에서부터 항문을 통해 방출된 가스를 말하는데요. 이 가스는 무언가를 섭취했을 때 입속으로 같이 들어가는 공기와 장내 소화물들의 발효 가스가 혼합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방귀가스를 구성하는 성분으로는 질소, 이산화탄소, 수소, 암모니아 등이 있는데, 이 중에서 암모니아와 황성분이 방귀의 고약한 냄새를 만들어낸다고 합니다.
또, 방귀는 장내에 쌓여있는 가스와 입을 타고 들어가는 공기의 양에 따라 총량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음식을 드실 때 공기도 많이 마시는 분들은 그만큼 방귀의 양도 많아지도 많이 뀔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우리 음식을 섭취할 때 공기는 안 보이므로, 전혀 느끼지 못 하지만, 알게 모르게 많은 공기를 같이 마시게 되어서 사람은 하루에도 몇번씩 방귀를 뀌게 되는 것이죠.
음식을 빨리 드시는 분들도 입을 통해서 들이마시는 공기의 양이 많아져서 방귀가 많이 나오게 되는데요. 음식을 드시고 나서 바로 눕는 경우에도 트림을 통해서 몸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공기가 장속에 머물게 되므로, 방귀의 양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또한, 음식물이 입을 통해서 들어간 후에 소화기관을 거치게 되는데, 이때 제대로 흡수되거나 소화되지 못 하고 장속으로 들어가게 될 경우, 이러한 음식물로부터 불필요한 가스가 다량으로 생생되게 됩니다. 보통 소화가 어렵고 가스를 많이 발생시키는 음식으로는 육류, 밀가루음식,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음식 등이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만성적 질환에 의해 방귀가 많이 나올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질환의 경우 방귀를 포함하여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보통 잘못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인해 나타난다고 하는데, 심각한 분들은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고생하신다고 합니다.
이처럼 방귀는 평소 자신의 식습관 및 생활습관, 그리고 스트레스 등에 의해 결정되는 것인데요. 때문에 나의 식생활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등을 충분히 해소해준다면 장에 무리가 가는 일도 적어지게 되고, 방귀도 과도하게 많이 생성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상으로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맨처음에 언급했듯이 방귀는 모든 사람이 다 뀌는 것입니다. 너무 걱정하시진 마시고요. 오늘을 계기로 자신의 생활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