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알짜/건강상식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확실히 알아보자

by  ·  :Tistory Author    2016. 1. 26.

여러분은 기초대사량이란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기초대사량은 우리 신체가 유지되고 움직이기 위한 최소한의 에너지량을 말하는데요. 쉽게 말해 혈액순환, 체온유지, 호흡 등의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신체활동에 사용되는 에너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초대사량은 사람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에 따라서 같은 양의 밥을 먹어도 살이 덜 찌는 사람이 있고, 더 찌는 사람이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을 유지하고 살 찌지 않는 체질이 되기 위해서는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기초대사량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게 되면 먹은 음식의 영양분 및 칼로리가 기초대사량을 초과하게 되므로, 이 초과한 열량은 우리 몸에서 지방으로 축적되게 됩니다. 그래서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 기초대사량보다 낮은 열량을 유지하기 위해 음식 섭취를 안 하는 분들이 계신데요. 이렇게 될 경우 오히려 근육 손실 등의 악영향이 올 수 도 있으므로 적당하게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규칙적인 식사 

우리 몸이 신체활동을 하고 움직이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열량이 필요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열량을 얻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 바로 규칙적인 식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 세끼 규칙적이게 식사를 한다고 할지라도 과식이나 폭식을 하게 되면 전혀 좋지 않습니다.


특히 굶고 있다가 한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더 많은 열량을, 더 쉽게 축적하는 체질로 변하게 되서 살이 쉽게 찌게 됩니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을 높여서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고, 건강한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하루 세끼 규칙적인 식사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면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서는 원활한 신진대사가 뒷받침되어야 하는데요. 원활한 신진대사는 수면과 깊은 관계가 있답니다. 몸이 편안한 상태에서 잠을 푹 자줘야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되고, 그에 따라 기초대사량도 높아지게 된답니다. 따라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하루에 최소 7~8시간 이상은 숙면을 취해줘야 합니다.



3. 근육운동

아마 다이어트를 진행 중인 분들 가운데에는 유산소운동만 하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요. 물론, 유산소운동만으로도 충분히 살을 뺄 수는 있지만, 근육량을 늘리는 근력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근육이 많은 신체의 경우, 근육을 생성하고 유지하는데에 보다 많은 에너지원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체내에 축적된 열량을 많이 소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근육운동을 규칙적으로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기초대사량이 높아지고,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며, 다이어트로 인한 근손실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육운동을 하실 때는 가슴, 등, 허벅지과 같은 큰 큰육 위주로 운동을 해주시면 효과가 좋습니다.



4. 운동의 생활화

위의 3번과 같은 내용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요. 아마 시간이 많다면 모를까 직장생활을 하거나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 시간내서 헬스장을 가거나 자전거를 탄다거나 하기는 어려우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기보다는 일상생활을 하시면서 운동을 하시라고 적어보았는데요.


예를들어 귀가시에 엘레베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계단을 이용하거나 가까운 거리를 이동할 떄는 대중교토을 이용하거나 도보로 걸어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직장생활 중간중간 기지개를 펴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기초대사량을 늘리고 신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에 큰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기초대사량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렵게 느껴질만한 것은 없으실 겁니다. 실천이 어려울 뿐입니다. 열심히, 꾸준히 실천하셔서 건강한 몸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