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마이너스통잘을 개설하시려는 분들이 많은데요. 마이너스통장의 경우 통장에 돈이 없다고 해도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돈을 꺼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상시에 쓰기에 참 좋습니다. 사람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기에 마이너스통장 하나쯤은 갖고 계시면 급전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쓰일 겁니다.
그러나 너무 남용하게 될 경우에는 상환의 부담이 커져서 자신의 생활을 위협하기도 하는데요. 따라서 이 마이너스통장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자신에게 악마와 같은 존재가 되기도 하며, 때로는 천사같은 존재가 되기도 한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업은행 마이너스통장 자격과 조건, 구비서류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기업은행 마이너스통장 자격 & 조건
직장인의 경우 회사 재직기간이 1년이상이면서, 연봉이 1천800만원 이상인 경우에만 발급 대상에 포함되는데요. 신용등급의 경우에는 최소 6등급 이내이고, 4대보험에도 가입되어있어야만 한답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발급할 수 있는 건강보험납부확인서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원을 발급할 수 있어야하며, 연체나 미납이 없어야만 한답니다.
- 신용등급은 1~6등급 이내
- 현재 회사에 1년이상 재직하고 있으며, 4대보험에 가입되어있어야
- 금융기관과 관련하여 연체기록이 없어야
- 자신의 소득 및 연봉대비 부채상환비율이 100% 이내일 것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용하는 신용대출의 경우 정해진 금액 안에서 이자가 발생하게 되고, 상환 방법도 원금일시상환, 원리금균등분할상환 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그러나 마이너스통장은 자신이 사용한 금액에 관해서만 이자를 납부하게 되며, 신용대출에 비해 가산 금리가 평균 0.5~1.0% 정도는 높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직장인 신분이라면 마이너스통장 자격기준에 크게 미달되거나 개설이 어렵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기업은행 마이너스통장 서류
발급시 필요한 서류로는 신분증, 재직증명서, 주민등록등본, 급여통장,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직장의료보험증 등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업은행 지점에 따라서 추가적인 서류를 요구할 수도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을 확인하는 신분증
- 1년이상 재직중임을 증명하는 재직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 급여통장/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 직장의료보험증/기타서류
이상으로 기업은행 마이너스통장 자격 조건과 기업은행 마이너스통장 서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아직 급하게 돈을 쓸 때가 없어서 마이너스통장을 발급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사람의 앞일은 아무도 모르잖아요? 시간이 있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을 때에 만들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언제 급전이 필요할지 모르는 일이니까요.
그리고 만약 주거래 은행이 기업은행이시라면 발급대상이 되는지 확인도 해보시고, 평소에 적금통장이나 청약통장을 개설하셔서 기업은행과의 거래 점수를 쌓아놓으시는 것도 나중에 이자를 낮추는 하나의 방법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