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패션문화도 점점 외국의 패션문화와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로 성장을 했는데요. 이렇게 패션업계와 문화가 성장하고, 전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패션이나 브랜드들이 생겨나고 생겨나면서 우리나라도 머지않아 세계의 패션 유행을 선도할 수도 있을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도메스틱 브랜드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패션에 좀 관심있으신 분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용어가 우리에게 알려진지 얼마 안 되서인지 정확한 뜻을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그래서 오늘은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도메스틱 브랜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혹시 제가 틀렸거나 잘못 서술한 점이 있다면 아낌없이 지적바랍니다^^
그럼, 도메스틱(Domestic)의 사전적 의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Domestic>의 사전적 의미
1.국내의
2.가정의
사전의 의미로만 보면, 단순하게 국내브랜드.
자세히 풀면, 국내에서 상품을 생산하고, 국내에서 판매를 행하는 내수용 브랜드를 말합니다.
이미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도메스틱 브랜드로는 커버낫, 크리탁, 라이풀, 앱놀머씽, 비바스튜디오 등이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가 있는지 좀더 알아볼게요.
1. 라이풀
1세대 스트릿 브랜드이자 Domestic Brand로서, 스트릿, 워크웨어 등의 빈티지웨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스타디움 자켓과 패딩등으로 유명해진 브랜드.
라이풀
2. 커버낫
라이풀과 같은 1세대 Domestic Brand로, 밀리터리, 아웃도어, 워크웨어 등의 빈티지 웨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스타디움 자켓을 통해 매니아층 형성하여 브랜드 입지 확보 중.
커버낫
3 . 에스피오나지
클래식 , 밀리터리 , 아웃도어 룩을 기반으로 성장하고 있는 브랜드.
최신 트렌드 반영이 빠른 브랜드이며, 옷의 품질이 좋아서, 가격대가 좀 있으나 돈의 값어치를 충분히 한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참고로, 에스피오나지의 정의는 "숨겨져 있는 것을 발견한다"라는 고대 프랑스어를 어원으로 두고 있습니다.
에스피오나지
4. 브라운브레스
심플하면서 캐주얼한 라인의 1세대 Domestic Brand.
개인적으로 패딩이 이쁘게 잘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브라운브레스하면 가방을 떠올리실 만큼 가방이 유명하고 현재 유명하죠.
처음에는 가격대비 품질이 매우 좋았으나, 인지도 상승으로 인해 가격이 조금 오른 것 같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브라운브레스
5. 크리틱
1.5세대 Domestic Brand
밀리터리 , 아웃도어 , 워크웨어 등의 빈티지웨어를 기반으로 하고 스트릿느낌이 강하며, 화려한 그래픽이 특징입니다.
크리틱
6. 비욘드클로젯
올드하지 않은 기본 바탕으로, 빈티지, 클래식, 캐주얼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요즘 여자들이 좋아하는 일명 "개티", "개맨투맨"이 유명합니다.
캐릭터룩이나 커플룩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찾으시는 찾는 브랜드죠.
비욘드클로젯
7. 비바스튜디오
캐주얼, 클래식, 베이직 디자인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워크웨어풍의 디자인을 보여주기도 한답니다.
니트, 가죽자켓 라인이 잘 빠지고 괜찮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비바스튜디오
8. 프리즘웍스
밀리터리, 워크웨어, 캐주얼, 아웃도어룩 등의 빈티지웨어를 기반으로 하며, 패치워크셔츠로 유명해진 브랜드입니다.
요즘 MA-1 , N3B, 무스탕 등의 뛰어난 품질의 옷을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패턴이나 디자인이 우수하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프리즘웍스
9. 모디파이드
캐주얼, 클래식, 베이직한 라인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청바지가 이쁘게 나오기로 유명하답니다.
모디파이드
10. 더티셔츠뮤지엄
유럽풍 베이직, 클래식 라인을 중심으로 하고 있으며, 코트, 니트, 이너 등 깔끔하고 클래식한 라인과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더티셔츠뮤지엄은 20대 중후반부터 30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연령층으로부터사랑받고 있습니다.
더셔츠뮤지엄
이밖에도 많은 Domestic Brand가 있지만, 너무 많아 여기서 마무리할게요.
글을 마치기 전에 마지막으로 도메스틱 브랜드의 단점을 꼽자면, 국내에서 생산되고 판매되는만큼 국내 패션의 유행이나 트렌드에 매우 민감하여 각각의 브랜드가 갖고 있는 디자인이나 개성이 시간이 갈수록, 비슷비슷하게 획일화되고 있다는 점을 들수 있습니다.
뭐...물론, 아직도 개성있고 독자적인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는 브랜드도 많이 있습니다만...
그럼 이제 여기서 글을 마치고 여러분들도 퀄리티있고 개성있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골라낼 수 있는 눈을 기르셔서 좋은 옷들 득템하시기 바랍니다^^